Capstone Design
학생 주도 문제 해결 팀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문제해결, 의사소통, 협업 역량 등을 위해 2인 이상의 팀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주도하여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PBL) 학습
“캡스톤디자인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 제작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능력, 리더십 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실습 위주의 교육프로그램”_ 한국연구재단
Capstone design 핵심역량
- 창의성
- 복합적 문제해결
- 공감능력
- 문서작성
- 일정·예산 관리
- 팀워크
- 커뮤니케이션
- 자기주도적 학습
- 프레젠테이션
- 설계와 제작
Capstone design 교수자 역할
“학생이 사고하고 탐구하며 성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존재” _ 듀이
- 교수자의 중요성: 교과 구상 및 계획, 운영과 지도, 평가와 성찰
- 복교수자의 역할: 조력자로서 질문하고, 격려하고, 자료제공,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멘토 역할 수행
Capstone design 수행 방법
- 남을 이롭게 하는 공감대
- 실제적 문제와 사용자 정의
- 번쩍이는 영감 보다는 체계적 관찰
- 검증과 개선을 반복하는 실용적 진화
- 과정 성찰과 결과물 비평
Capstone design 활동 지원 대상
지원대상 및 요건 | 지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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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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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활동에 필요한 제작비 등 활동비 |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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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비, 특허출원비 등 |
Capstone design 운영 및 지원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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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구성
- Empathize 공감하기
- 캡스톤문제은행
- 기업제안과제, 개인관심주제, 글로벌 협력과제 발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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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도출
- 사용자정의
- Define 문제정의
- 아이디어톤대회
- 오픈형 융합팀 구성, 기업제안 과제 팀 매칭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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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deate 아이디어찾기
- Prototype 시제품 제작
- 팀지원금지원
- 캡스톤디자인 제작을 위한 재료비 등 팀활동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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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검증
- Test 평가하기
- 우수과제발굴
- 수행결과 평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경진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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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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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허출원
- i-CAPS프로그램
- 아이디어기술이전
- 창업동아리 실험실창업
- 디자인 씽킹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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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pathize 공감하기
- 문제도출
- 사용자정의
- Define 문제정의
- Ideate 아이디어찾기
- Prototype 시제품 제작
- 사용자 검증
- Test 평가하기
- 실용적 친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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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도출
- Ideate 아이디어찾기
- 사용자 검증
Capstone Design Center
미래산업, 창의 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연 연계 교육 활동을 지원합니다.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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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면과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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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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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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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및 문의처
구분 | 성명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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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C3.0 사업단 담당 교수 | 김해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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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C3.0 사업단 담당자 | 원윤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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