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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소개

Capstone Design

학생 주도 문제 해결 팀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문제해결, 의사소통, 협업 역량 등을 위해 2인 이상의 팀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주도하여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PBL) 학습

“캡스톤디자인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 제작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능력, 리더십 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실습 위주의 교육프로그램”_ 한국연구재단

Capstone design 핵심역량
  • 창의성
  • 복합적 문제해결
  • 공감능력
  • 문서작성
  • 일정·예산 관리
  • 팀워크
  • 커뮤니케이션
  • 자기주도적 학습
  • 프레젠테이션
  • 설계와 제작
Capstone design 교수자 역할

“학생이 사고하고 탐구하며 성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존재” _ 듀이

  • 교수자의 중요성: 교과 구상 및 계획, 운영과 지도, 평가와 성찰
  • 복교수자의 역할: 조력자로서 질문하고, 격려하고, 자료제공,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멘토 역할 수행
Capstone design 수행 방법
  • 남을 이롭게 하는 공감대
  • 실제적 문제와 사용자 정의
  • 번쩍이는 영감 보다는 체계적 관찰
  • 검증과 개선을 반복하는 실용적 진화
  • 과정 성찰과 결과물 비평
Capstone design 활동 지원 대상
Capstone design 활동 지원대상 및 요건, 지원 내용을 학부, 대학원별로 보여주는 표
지원대상 및 요건 지원
학부
  • ‘캡스톤디자인’ 또는 ‘종합설계’의 명칭이 포함된 정규교과목
  • 2인 이상의 팀으로 운영(1인은 사업비 지원 불가)
  • LINC 3.0 사업단의 참여학과 3~4학년 이상 학생b>이 참여하는 팀
팀 활동에 필요한 제작비 등 활동비
대학원
  • LINC 3.0 참여학과 대학원생 2인 이상(팀원으로 학부생 참여 가능)
  • LINC3.0사업단 및 참여학과에 개설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제작비, 특허출원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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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stone design 운영 및 지원 절차
Capstone design 운영 및 지원 절차 확대
    1. 팀구성
    2. Empathize 공감하기
    캡스톤문제은행
    기업제안과제, 개인관심주제, 글로벌 협력과제 발굴 시스템
    1. 문제도출
    2. 사용자정의
    3. Define 문제정의
    아이디어톤대회
    오픈형 융합팀 구성, 기업제안 과제 팀 매칭 프로그램
    1. Ideate 아이디어찾기
    2. Prototype 시제품 제작
    팀지원금지원
    캡스톤디자인 제작을 위한 재료비 등 팀활동비 지원
    1. 사용자 검증
    2. Test 평가하기
    우수과제발굴
    수행결과 평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경진대화
  1. 성과관리
    1. 특허출원
    2. i-CAPS프로그램
    3. 아이디어기술이전
    4. 창업동아리 실험실창업
디자인 씽킹프로세스
  • Empathize 공감하기
  • 문제도출
  • 사용자정의
  • Define 문제정의
  • Ideate 아이디어찾기
  • Prototype 시제품 제작
  • 사용자 검증
  • Test 평가하기
실용적 친화 과정
  • 문제도출
  • Ideate 아이디어찾기
  • 사용자 검증

Capstone Design Center

미래산업, 창의 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연 연계 교육 활동을 지원합니다.

캡스톤디자인센터 소개 내용을 목표, 당명과업, 추진전략, 협업기관 별로 보여주는 표
목표
신산업분야 융복합 고급인재 및 실무인재 양성
  • 미래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연 연계 교육 과정 개발 및 체계화
  •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마이크로디그리 등 산학 친화형 교육 고도화
당면과업
  • (3-1)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운영
  • (3-2) 산학연 연계 교육방법 모형 창출
  • (3-3) 신산업 기반 융복홥형 교육과정 운영
  • (4-1) 산학연 연계 친화형 교육환경 구축
  • (4-2) 취창업지향형 역량강화 모델 운영
추진전략
산학협력 학사제도 고도화
학과 교육과정위원회에 산업체 참여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및 교수법 개발
참여 교원 인센티브 부여 강화
산학연 연계 기능 강화
기업연계 문제해결 중심 교육과정 확대
특화센터 기반 주문식 교육과정 확대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정착
대학원 연계 고급인재 양성
신산업 분야 학과 정원 효율화
학과간 협동과정 활성화
글로벌 교육연계 강화
협업기관
  • 교육혁신본부
  • 인재개발원
  • 국제교류본부
  • 창업교육센터
  • 공학교육혁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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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센터 소개 내용을 목표, 당명과업, 추진전략, 협업기관 별로 보여주는 표
목표
신산업분야 융복합 고급인재 및 실무인재 양성
  • 미래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연 연계 교육 과정 개발 및 체계화
  •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마이크로디그리 등 산학 친화형 교육 고도화
당면과업
  • (3-1)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운영
  • (3-2) 산학연 연계 교육방법 모형 창출
  • (3-3) 신산업 기반 융복홥형 교육과정 운영
  • (4-1) 산학연 연계 친화형 교육환경 구축
  • (4-2) 취창업지향형 역량강화 모델 운영
추진전략
산학협력 학사제도 고도화
학과 교육과정위원회에 산업체 참여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및 교수법 개발
참여 교원 인센티브 부여 강화
산학연 연계 기능 강화
기업연계 문제해결 중심 교육과정 확대
특화센터 기반 주문식 교육과정 확대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정착
대학원 연계 고급인재 양성
신산업 분야 학과 정원 효율화
학과간 협동과정 활성화
글로벌 교육연계 강화
협업기관
  • 교육혁신본부
  • 인재개발원
  • 국제교류본부
  • 창업교육센터
  • 공학교육혁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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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및 문의처

신청 및 문의처 정보( 담당자별 전화번호 및 이메일 주소 )를 보여주는 표
구분 성명 연락처
LINC3.0 사업단 담당 교수 김해진
LINC3.0 사업단 담당자 원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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